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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분야

MW급-태양광 발전 시스템(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System)

마이크로 그리드 (Micro-gird)

전기자동차용 전력변환 시스템

계통연계형 멀티레벨 컨버터

전압형 MMC-HVDC 전력변환시스템

* 근래에 화석에너지의 문제점(고갈의 위험, 환경오염 등)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진국을 중심으로 태양광 분야를 비롯한 무공해의 대체에너지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. 태양광발전시스템은 태양전지(solar cell)에 입사되는 무한, 무공해, 무료의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발전하는 기술이다. 본 연구실에서는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중요요소인 전력제어 시스템(태양광발전용인버터)의 개발과 응용을 연구한다.

* 마이크로 그리드: 최근 대두 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(태양광, 풍력, 연료전지 등)을 군집화한 새로운 형태의 전력시스템

*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의 발전단위원인 태양광,풍력,연료전지를 위한 계통연계형 인버터 및 고조파 저감을 위한 LCL 필터의 설계를 연구한다.

* 최적의 전력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마이크로 그리드 운용전략 및 최적화에 관한 연구.

* 전동기 구동용 전력변환장치로 양방향 직류/직류 컨버터와 3상 인버터 기능을 모두 포함하는 단일 구조로서 암단락/암개방 고장이 없는 10 kVA급 고효율/고신뢰성 양방향 QZSI (Quasi Z-Source Inverter)의 토폴로지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과 Z-소스 인피던스 네트워크의 인덕터 소형화 설계 기술 개발 연구

* 전기자동차와 전력망이 연결된 상태에서 전기자동차의 전력을 전력망으로 전송하거나 전력망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양방향 전력변환 시스템을 요하 V2G(Vehicle-to-Grid)용 PCS(Power Conditioning System)를 단상 멀티레벨 컨버터의 토폴로지를 적용한 연구

* 전압형 MMC-HVDC 전력변환시스템 핵심기술 연구

* 총개발기간 : 2017.4.1 - 2021.12.31

* 목표 : 전압형 MMC-HVDC 전력변환시스템 핵심기술을보유한 고급인력 양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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